넷플릭스가 2025년 2월, 야심차게 주 5일 예능 편성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들고 나왔습니다. 마치 지상파 방송처럼 매일 저녁, 새로운 예능 콘텐츠를 쏟아내는 방식인데요. ‘주관식당’, ‘도라이버’, ‘동미새: 동호회에 미친 새내기’, ‘추라이 추라이’, ‘미친맛집: 미식가 친구의 맛집’ 등 제목만 들어도 궁금증을 자극하는 프로그램들이죠. 넷플릭스의 새로운 시도는 단순한 콘텐츠 확장을 넘어, 시청자들의 콘텐츠 소비 습관 자체를 바꾸고, 나아가 방송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겠다는 꽤나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듯합니다.
🧐 넷플릭스, 왜 갑자기 ‘주간 예능’에 꽂혔을까?
매주 챙겨보는 예능에 익숙한 한국 시청자
넷플릭스가 주간 예능 편성을 시작한 배경에는, 한국 시청자들의 독특한 콘텐츠 소비 습관에 대한 깊은 이해가 깔려 있습니다. 넷플릭스 논픽션 부문 유기환 디렉터는 매일 재밌는 예능을 선보이고 싶다는 의도에서 출발해 TV에서 매주 챙겨보는 한국 구독자 취향에 맞추어 주간 예능 편성에 도전했다고 하는데요. 주말 저녁 ‘무한도전’이나 ‘1박 2일’을 챙겨보던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넷플릭스는 바로 이 점을 파고든 겁니다. 기존처럼 시즌 전체를 한 번에 공개하는 방식으로는, 시청자들의 매주 챙겨보는 습관을 충족시키기 어렵다고 판단한 거죠. 그래서 지상파처럼 요일별로 새로운 예능을 편성하여, 시청자들이 매주 매일 넷플릭스를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택한 겁니다. 일종의 한국 맞춤형 전략이라고 볼 수 있겠죠.
‘몰아보기’에서 ‘매주 챙겨보기’로 태세 전환?
넷플릭스의 이번 시도는, 그동안 고수해 왔던 콘텐츠 공급 전략의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과거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이나 ‘더 글로리’처럼, 오리지널 시리즈를 시즌 단위로 제작하여 ‘몰아보기’를 유도하는 전략을 써왔습니다. 예능 역시 ‘피지컬: 100’이나 ‘솔로지옥’처럼 시즌제로 제작하여, 2~3주에 걸쳐 공개하고 끝내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주 5일 예능 편성은 완전히 다릅니다. 매주 새로운 에피소드를 꾸준히 공급함으로써, 시청자들의 플랫폼 ‘체류 시간’을 늘리고, ‘구독 유지율’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한 방’보다는 ‘꾸준함’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마치 매일 밥을 먹듯이, 매주 넷플릭스 예능을 챙겨보게 만들겠다는 거죠.
광고 요금제 효과 극대화? 넷플릭스의 숨겨진 카드
넷플릭스가 주간 예능 편성을 통해 노리는 또 다른 중요한 목표는, 바로 ‘광고 수익 모델 강화’입니다. 2022년, 넷플릭스는 광고 요금제를 도입하면서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했죠. 광고 요금제는 시청 시간이 늘어날수록 광고 매출이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주간 예능 편성은 시청 시간을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매주 새로운 예능 콘텐츠가 업데이트되면, 시청자들은 넷플릭스를 더 자주 방문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광고 노출 기회도 늘어나겠죠. 특히 넷플릭스는 지난해 4분기, 광고 요금제 가입자가 **전 분기 대비 30%**나 증가하고 신규 가입자의 55%가 광고 요금제를 선택했다는 고무적인 성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주간 예능 편성은 이러한 광고 모델의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하려는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견제하는 ‘밥친구 예능’으로 승부수
넷플릭스의 주간 예능 전략은, 단순히 기존 방송사와의 경쟁 구도만 염두에 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넷플릭스가 진짜 견제하는 대상은 ‘유튜브’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이번에 선보인 예능들을 ‘밥 친구 예능’, 즉 밥 먹으면서 가볍게 보기 좋은 유튜브 스타일의 예능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주관식당’은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빠더너스’ 문상훈이 출연하고, ‘미친맛집’은 잘 먹기로 소문난 가수 성시경이 출연하죠. 이는 넷플릭스가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출연진과 포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유튜브 시청자들을 넷플릭스로 끌어들이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결국 넷플릭스는 유튜브와의 정면 대결을 선언한 셈입니다.
📺 넷플릭스발 예능 쓰나미, 지상파의 운명은?
드라마를 넘어 예능까지 점령하려는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주간 예능 편성은, 오랫동안 공고했던 지상파 방송 예능 시장에 정면으로 도전장을 던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드라마 시장에서는 넷플릭스의 막강한 자본력과 플랫폼 파워 앞에 지상파 방송사들이 속수무책으로 무너지고 있는 상황이죠. 천정부지로 치솟는 드라마 제작비를 감당하지 못해, 월화 드라마, 수목 드라마 블록을 폐지하는 방송사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만약 넷플릭스가 예능 시장까지 장악한다면, 지상파 방송사들은 더욱 심각한 위기에 직면할 수밖에 없습니다. 넷플릭스는 막대한 제작비를 투입하여 톱 PD와 인기 예능인을 영입하고, 파격적인 포맷의 예능을 쏟아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곧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고, 시청자들은 점점 더 넷플릭스로 눈을 돌리게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vs 넷플릭스 vs 방송사, 미디어 삼국지 시대 개막
넷플릭스의 주간 예능 전략은, 기존 방송 시장의 경쟁 구도를 완전히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지상파 방송사, 케이블 채널, 종편 채널 등이 경쟁하는 구도였다면, 이제는 유튜브, 넷플릭스, 그리고 방송사들이 미디어 삼국지를 펼치는 시대가 될 수 있다는 거죠.
특히 넷플릭스는 유튜브와 방송사의 강점을 모두 흡수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처럼 짧고 가벼운 스낵 예능을 만들면서도, 방송사처럼 체계적인 편성 시스템과 스타 PD, 인기 연예인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전략은, 넷플릭스를 미디어 시장의 메기로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지 프로그램의 화려한 부활
넷플릭스 주간 예능의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바로 KBS에서 시청률 부진으로 폐지되었던 ‘홍김동전’이, 넷플릭스 ‘도라이버’로 부활하여 공개 직후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인데요. 이는 TV에서는 외면받던 콘텐츠도, OTT 플랫폼에서는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OTT 플랫폼은 TV보다 훨씬 넓은 시청자층을 확보하고 있고, 알고리즘 추천 등을 통해 콘텐츠 노출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방송에서 폐지된 프로그램들이 OTT 플랫폼에서 환골탈태하는 사례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넷플릭스 주간 예능, 성공할 수 있을까?
‘제작비 폭탄’, 예능판에도 떨어진다면..?
넷플릭스 드라마가 한국 드라마 제작비 상승과 출연료 인플레이션을 불러왔듯이, 넷플릭스 예능 역시 같은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막대한 제작비를 쏟아부어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하면, 전체 예능 제작 시장의 비용 상승을 부추길 수 있고, 이는 결국 중소 제작사나 방송사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 예능에 톱스타와 인기 PD 쏠림 현상이 심화될 경우, 방송사들은 상대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쩐의 전쟁이, 한국 예능 생태계를 황폐화시킬 수도 있다는 비판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미디어 소비 패턴 변화의 가속화
넷플릭스의 주간 예능 전략은, 이미 가속화되고 있는 미디어 소비 패턴 변화를 더욱 부채질할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은 TV를 단순한 ‘방송 수신기’가 아닌,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를 보기 위한 디스플레이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만약 넷플릭스가 주간 예능으로 TV 시청자들을 성공적으로 흡수한다면, TV는 점점 더 ‘셋톱박스’ 신세로 전락하고, 방송사들은 플랫폼 경쟁에서 완전히 밀려날 수도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실험은, 단순한 예능 프로그램 개편을 넘어,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수 있어요.
📈 넷플릭스의 실험, 미디어 생태계 판도를 바꿀까?
넷플릭스의 주 5일 예능 편성 전략은, 기존 넷플릭스와 정반대의 전략인데요. 실험이 성공한다면, 넷플릭스는 단순한 콘텐츠 제공자를 넘어, 미디어 생태계를 완전히 재편하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구독자 유지, 광고 수익 증대, 유튜브 견제 등 다양한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면서, 한국 미디어 시장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겠죠. 앞으로 또 어떤 신선한 컨텐츠가 한국 시장 점령을 위해 나올까요?